병원코디네이터
병원코디네이터란?
  • 의료시장의 개방화,병원의 체인화 추세로 개인병원간의 사이에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면서 병원코디네이터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병, 의원에 서비스의 핵심리더로서 경영 마케팅 전략을 위한 고객만족 향상에 입각하여 병원의 이미지를 차별화 하고 환자들이 감동하여 평생고객으로 내원할 수 있도록 하여 병원 내 팀웍을 도모하여 따뜻한 병원문화를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즉 진료에만 힘을 쏟아야 하는 의사나 간호사가 병원에서 챙기기 힘든 모든 부분을 알아서 처리하는 사람이 병원 코디네이터입니다.
병원코디네이터의 이점
  • 병원코디네이터 강의를 통해 서비스 마인드를 확립하고 직원들과의 인간관계를 원활하게 해주며 서비스 행동예절도 습득하게 됩니다. 또한 사회생활에 있어서 인성개발을 도와 원활한 인간관계와 자신감을 부여하며 프로의식을 갖게 됩니다.
취업전망
  • 고객상담,홍보 CS관리 및 기획 등 다양한 역할을 소화해내는 병원코디네이터 최근 치과, 한의원 성형외과, 피부과, 안과, 비만클리닉, 산부인과 등을 중심으로 정착화 되어 가고 있으며,현재 그 외의 타과에서도 빠르게 보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능력과 자질만 갖추어져 있다면 학력, 연령, 결혼유무에 상관없이 활동 할 수가 있어 여성 전문직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자격증반 세부내용
차례 구분 시간
1강 병원경영환경과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1. 오리엔테이션 및 과정소개
2. 병원 경영환경의 변화와 병원서비스 코디네이터
3.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 및 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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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강 코디네이터에게 맞는
퍼스널 이미지 메이킹
1. 자신의 이미지 객관화해서 알기
2. 컬러진단 워크샵을 통한 퍼스널 이미지 메이킹
3. 코디네이터에게 어울리는 헤어 및 메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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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MOT 접점설계 1. 병원 서비스 프로세스 분석
2. 접점(MOT)마케팅의 활용
3. 접점분석을 이용한 병원 모니터링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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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강 병원 근무매너 1. 인사의 중요성 인식 및 올바른 인사자세 습득
2. 병원근무매너와 행동화 예절
3. 전문적인 텔레 서비스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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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강 신뢰감을 주는 첫인상 만들기 1. 나를 알리는 첫 이미지 연출
2. 신뢰성과 전문성을 주는 이미지메이킹
3. 코디네이터의 첫인상 갖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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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행동유형별 불만고객응대 1. DISC를 활용한 행동유형별 환자/고객 응대요령
2. 고객 유형분석, 유형별 응대 방법
3. 상황별 불만 고객응대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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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강 고객상담스킬업 1.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는 서비스 대화기법
2. 부드럽고 따뜻한 상담 기법 노하우
3. 환자/고객유형별 상담스킬업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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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강 병원 서비스 마케팅 1. 병원서비스 마케팅의 다양한 전략
2. 진료과목별 특성화 방안
3. 우리병원의 CRM(고객관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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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강 면접시물레이션 1.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법
2. 코디네이터에게 어울리는 헤어 및 메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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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강 병원 서비스 지식 더하기 1. 의료법규, 보건행정, 원무관리 정리
2. 서비스의 이해, 고객만족경영 정리 및 문제풀이
3. 서비스 매너 정리 및 문제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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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코디네이터 커리큘럼
과목 대항목 세부내용
병원의 고객만족경영 1. 병원 경영일반 1-1. 병원경영환경변화의 이해
1-2. 병원의 경영관리
1-3. 병원의 인적자원관리
2. 서비스의 이해 2-1. 서비스의 의의와 특성
2-2. 서비스 마케팅의 이해
2-3. 서비스 마케팅 전략과 믹스
2-4. 서비스 품질관리
3. 고객만족경영(CSM) 3-1. 고객의 의의,분류 및 고객행동
3-2. 고객접점(VOC)및 관리
3-3. 고객만족경영의 이해
4.고객만족도 조사 4-1. 고객만족도 조사 의의
4-2. 고객만족도 조사 기법과 절차
4-3. 설문지 작성,측정,분석
코디네이터 서비스 실무 1.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1-1. 코디네이터의 의의와 개념
1-2. 코디네이터의 자질과 역할
2. 서비스매너 일반 2-1. 기본예절(이미지 메이킹)
2-2. 대면서비스 매너 2-3. 전화서비스 매너
3. 서비스매너 실무 3-1.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3-2. 고객응대 실무(접수,상담 등)
3-3. 커뮤니케이션 스킬
병원 관리 실무 1. 보건행정 및 의료법규 1-1. 공중보건에 대한 이해
1-2. 의료법규에 대한 이해(환자측면)
2. 원무관리 2-1. 원무관리 일반
- 창구관리,진료비 관리,환자관리 (외래/입원), 의료시설관리,장비관리
2-2. 보험관련 업무
- 국민건강보험